알츠하이머(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현대인들의 생활방식 5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츠하이머인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몇가지 생활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츠하이머인 치매는 주로 노인들에게 나타는 현상 입니다. 노화가 되면 뇌세포가 손상되어 기억력과 사고 대처 능력이 떨어져 정산인처럼 일상생활을 하지 못합니다. 현재까지는 치매를 치료할 수 있는 수술이나 의약품이 없어 우리는 건강한 생활로 예방하거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다 효과적인 방법들로 치매로 부터 자유로워질 수있는지 경각심을 가지고 생활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pexels run ffwpu 2526878d

첫번째로는 규칙적인 운동 입니다

일주일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유산소와 근력운동은 뇌 건강을 개선시켜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이나 발병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 기름지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뇌의 혈액순환이 활발하지 못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 집니다. 일주일에 최소 150분동안 꾸준히 운동을 해야 알츠하이머병에 우리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pexels tembela bohle 1089930fdsa

두번쨰로는 알코올 섭취량 입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알코올 섭취량에 매우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뇌손상이 일어나 뇌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만약 뇌세포가 감소하게된다면 기억력과 일반적인 학습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을 자주 마신다면 혈관이 점점 안좋아져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됩니다. 혈액공급이 원활지 않는다면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보통 올바른 알코올 섭취량은 남성은 하루에 두잔, 여성은 하루에 한잔이 적당합니다.


pexels una laurencic 1111

세번째로는 문화생활 입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문화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는 정기적으로 뇌를 자극시켜줄 수 있기 떄문 입니다. 또한 사회생활도 더불어할 수 있어 뇌 건강을 좋게 하여 알츠하이머병에 예방을할 수 있습니다. 취미생활을 한다면 스트레스 감소에도 좋을뿐더러 뇌의 유연성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가서 기억력 운동을 할수있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사회성을 유지하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책을 읽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제일 좋은 취미생활은 여럿이서 함께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istockphoto 853048930 1024x1024 111
Raw uncooked sea bass with lemon, olive oil, herbs and spices

네번째로는 식습관 입니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규칙적인 식사나 건강한 식습관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할 수 있는 식습관은 보통 지중해식 식단이 제일 좋습니다. 신선한 과일,채소,올리브 오일등 식이섬유가 많이 있는 식단은 과다한 당분을 피할 수 있으며 뇌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지중해식 식단은 육류 보다는 생선으로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생선에는 몸에 좋은 오메가-3가 많습니다. 오메가-3는 고협압,심장 마비, 뇌졸중등을 예방할수 있는 이유는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줄 수있기 때문입니다.그리고 뇌신경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 시켜줍니다.

pexels anna shvets 3746281aa

다섯번째로는 질좋은 수면 입니다

뇌기능을 건강하게 유지시키고 싶다면 우리는 충분하고 질좋은 수면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수면중에도 뇌도 같이 휴식을 하는줄 알고 있지만 뇌는 수면중에도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수면중에 뇌는 일상생활에서 받은 안좋은것들을 제거하고 수면후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질들을 다시 만들어주는 과정들을 합니다. 뇌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면은 아주 중요합니다. 질좋은 수면을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같은 시간에 숙면하고 기상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조성하는것도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어두운정도,온도,습도,침구,배게를 통해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시간과 질좋은 수면을 통해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높으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줄이는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생각

활동적인 생활과 건강한 식단들로 인해 우리는 알츠하이머병에 예방할 수 있고 진행을 더디게 만들수 있습니다. 아지까지는 치매를 완전치료하거나 의약품이 발명되지 않아 우리는 평소에 예방해야 합니다. 우리는 노인들이 치매에 걸린다고 알고 있지만 요즘에는 30대에서 부터 치매가 발병하고 있습니다. 우리누구에게도 일찍 찾아올 수 있는 병이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방식들로 예방해서 즐겁고 행복한 삶을 추구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조금이라도 기억력의 문제나 일상 활동이 힘들다고 느끼면 우리는 꼭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치료 해야 합니다.

알츠하이머(치매)을 예방하기위해 보고서나 실험에대한 링크 입니다. 참고하세요
https://www.cnn.com/2024/02/05/health/healthy-living-dementia-study-wellness/index.html

Leave a Comment